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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뷰티 해외진출 지원사업, 단기행사로 그쳐… 사후관리도 전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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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작성일 25-10-22 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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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뷰티 해외진출 지원사업, 단기행사로 그쳐사후관리도 전무

 

소병훈 의원 한류 붐에 기대 단기 성과만 추구지속가능한 수출 생태계로 전환해야

 

[굿타임즈24/광주시] 하홍모기자 =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추진 중인 중소화장품 해외진출 지원사업이 실질적인 수출성과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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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소병훈 의원(더불어민주당·경기 광주갑)22일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국정감사에서 진흥원의 중소화장품 해외진출 지원사업이 한류 붐에 기대 단기 홍보행사로 그치고 있다성과평가와 사후관리 체계가 모두 부실하다고 비판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2024년 프랑스, 네덜란드, 에스토니아, 미얀마 4개국에서 팝업스토어 형태의 해외진출 사업을 진행했다. 그러나 대부분 행사가 1~2주짜리 단기 운영에 그쳤고, 참여한 45개 기업 중 2025년에도 수출을 이어간 곳은 28(62%)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사업은 중견 리딩기업과 중소기업의 컨소시엄 형태로 운영된다. 중소기업이 리딩기업의 부속으로 참여하면서 독자적인 해외영업이나 마케팅 역량을 키우기 어려운 실정인 것이다. 이에 소병훈 의원은 진흥원이 중소기업의 독립 진출 역량을 강화하는 별도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고, 진흥원 측은 향후 브랜드 마케팅 및 라벨/ 규제 대응 컨설팅 등 타 지원 사업과의 연계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더 큰 문제는 사후관리의 부재다. 진흥원은 현재 필요 시 사업 관련 자료를 요청해 진출 지속 여부를 확인한다는 수준의 관리만 하고 있으며, 계약 이후 1~2년간의 판매 지속 여부나 재계약률을 추적하는 체계는 전혀 없다.

 

이에 소 의원은 사업이 단기행사로 끝나지 않으려면 성과 유지율과 재계약률을 정례적으로 평가하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 “운영지침을 개정해 사후관리 절차를 제도화해 중소기업이 스스로 수출할 수 있는 힘을 키워주는 구조로 개편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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